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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개봉한 《인사이드 아웃》 기록 뛰어넘어
한국적 정서와 메시지가 흥행 배경으로 꼽혀

《엘리멘탈》이 《인사이드 아웃》을 넘어 국내에서 가장 흥행한 디즈니‧픽사 작품으로 등극했다. 24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엘리멘탈》은 개봉 40일째인 지난 23일, 19만3000명을 동원하면서 누적 관객 수 503만 명을 기록했다. 종전까지 디즈니‧픽사 작품 중 국내 최고 흥행작은 497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인사이드 아웃》(2015)이었다.
국내에서 가장 흥행한 디즈니‧픽사 작품이 된 《엘리멘탈》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국내에서 가장 흥행한 디즈니‧픽사 작품이 된 《엘리멘탈》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엘리멘탈》은 불, 물, 공기, 흙 등 4개 원소를 의인화한 캐릭터들이 사는 도시인 엘리멘탈 시티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한국계 미국인인 피터 손 감독이 한국을 떠나 뉴욕에서 이민자로 살면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엘리멘탈》은 올해 개봉한 모든 개봉작 중에서는 《범죄도시3》(1067만 명), 《스즈메의 문단속》(554만 명)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관객을 동원했다. 《스즈메의 문단속》과는 관객 수 차이가 많지 않아 향후 2위로 올라설 가능성도 거론된다. 지난달 14일 개봉한 《엘리멘탈》은 개봉 초기 마동석 주연의 《범죄도시3》와 애니메이션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 DC스튜디오 히어로물 《플래시》 등에 밀려 박스오피스에서 큰 힘을 쓰지 못했다. 그러나 개봉 2주차부터 역주행 양상을 보였고, 지난달 24일에는 《범죄도시3》를 꺾고 박스오피스 정상에 오르기도 했다. 이후 18일 동안 이 자리를 지켰다.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파트 원》이 개봉한 지난 12일부터는 2위로 밀려났지만, 주말에 하루 20만~30만 명을 동원하며 관객 수를 늘렸다.
국내에서 497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인사이드 아웃》(2015)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국내에서 497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인사이드 아웃》(2015)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엘리멘탈》은 북미에서 픽사 애니메이션 사상 최악의 오프닝 성적을 기록한 바 있다. 북미 박스오피스 집계 사이트인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엘리멘탈》의 개봉 후 3일간의 수익은 2960만 달러(374억2328만원)로, 지난 1995년 픽사가 첫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를 선보인 이후 28년 만의 최저 기록이었다. 하지만 개봉 후 꾸준히 가족영화로 입소문을 탔고, 3주 차에 매출 1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흥행했다. 2018년 《인크레더블2》 이후 첫 1억 달러 매출이다. 국내에서도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 기준 《엘리멘탈》의 국내 수익은 497억원으로, 북미를 제외한 개봉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익이다. 한국인이 공감할 만한 정서와 메시지를 담았다는 점, 다양한 세대의 관객을 사로잡았다는 점이 국내에서 흥행한 배경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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