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 여인처럼 살고 싶을 때
이주헌 지음 예담 펴냄/
272쪽 1만1천원
미술 평론가 이주헌씨가 한 온라인 갤러리에 연재하며 인기를 얻었던 글을 책으로 묶었다. 연애 감정이 필요할 때, 부부 싸움을 하고 나서 후회가 될 때, 아이가 아플 때, 아이를 혼내고 나서 마음이 아플 때 등 주부들의 공감을 살 만한 내용으로 꾸며졌다.
동아시아 민족주의의 장벽을 넘어
김영하·서중석 외 지음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펴냄/
488쪽 1만9천원
동아시아 근대사에서 갈등의 원인이 민족주의에 있다고 보고 이를 넘어서기 위한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1부는 동아시아 국가들의 자국사 인식과 갈등을, 2부는 문학 인식의 논리를, 3부는 동북아의 공존 공영을, 4부는 유학사상의 창조적 활용을 다루고 있다.
여성의 몸
한국여성연구소 지음 창비 펴냄/
448쪽 1만6천원
여성의 몸에 관한 여러 가지 논쟁을 짚어보고 있다. 크리스떼바 이리가레 부르디외 등의 몸에 대한 논의들과 페미니즘이 만나는 지점을 소개한다. 한국 문학에서 여성의 몸이 생산되는 방식을 분석하여 한국 사회와 여성 섹슈얼리티의 관계를 탐구한다.
나의 정치학 사전
강준만 지음 인물과사상사 펴냄/
768쪽 2만5천원
고전적인 정치학 용어인 ‘마키아벨리즘’ ‘파시즘’ 같은 단어에서부터 ‘평론가 대통령’ ‘개혁 물신주의’ 같은 한국적 정치 용어, ‘네오콘’ ‘아시아적 가치’ 등 국제 정치 용어까지 각종 매체에 등장하는 정치 단어들에 대해 강준만 교수 특유의 해석을 입혔다.
우리는 걷는다
윤병용 지음 효형출판 펴냄/
279쪽 9천8백원
한 중학교 과학 교사가 제자 10명과 함께 강원도 화진포에서 출발하여 임진각까지 3백50km를 걸어서 순례한 10박11일 간의 기록. 오로지 걸어서 우리 땅을 순례하는 동안 겪었던 어려움과 사건들, 그 속에서 변화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