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운 음식, 혈관 확장시켜 얼굴에 검붉은 자국 남길수도
카페인 과다 섭취시 얼굴 주름 늘어날 가능성도

ⓒ픽사베이
ⓒ픽사베이

피할 수 없지만 누구나 피하고 싶어하는 노안(老顔). 간혹 너무 어려보이는 외모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이들이 있으나, 이들 역시 `제 나이로 보이고 싶어할 뿐 늙어 보이고 싶다는 뜻은 아닐 것이다. 예민한 사람들은 자신의 실제 나이보다 타인들이 나이를 높게 보고 있을까 매일 노심초사하곤 한다.  

노안을 불러일으키는 대표적 원인으로는 흡연과 과음을 들 수 있다. 장기간의 수면 부족 역시 얼굴 노화를 부추기는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이에 더해 특정 음식들 역시 장기간 무분별하게 섭취할 시 노화를 앞당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얼굴 노화를 부추길 위험이 있는 음식 3가지를 알아본다.

▲ 매운 음식

과도하게 매운 음식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더러는 터뜨리기까지 한다. 이같은 과정에서 얼굴에 검붉은 자국이 남는 등 피부의 질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매운 음식으로 인한 땀 분비가 피부 표면의 박테리아와 섞여 여드름 등을 유발할 위험도 있다.

▲ 카페인

커피, 에너지드링크 등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이뇨제의 일종이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의 화장실 방문 빈도가 잦은 것도 이때문이다.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수분량이 줄어들고, 이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주름과 건선 생성을 부추긴다. 따라서 카페인 음료를 마실 땐 섭취량을 제한하거나 추가적으로 물을 섭취하는 등의 노력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 튀긴 음식

식용유를 고온으로 가열할 경우 산화 과정에서 자유 라디칼이 방출된다. 불안정한 분자가 생성돼 체내 세포 손상 위험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피부 세포 역시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