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신의 근육 발달시켜 열량 소모량 높이는 것이 다이어트에 유리

ⓒ픽사베이
ⓒ픽사베이

남녀노소 불문 모두의 고민인 복부비만. 복부비만 중에서도 내장지방 수준이 심각할 경우 심장 질환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고혈압이나 일부 암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반면 복부비만 해결에 성공하면 건강은 물론 달라진 외모에서 비롯한 자신감과 활력까지 얻을 수 있어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다.

복부의 살만을 집중적으로 감량하는 운동법이나 음식은 따로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다이어트 관점에서 유리한 습관들을 꾸준히 실천해 간다면 전반적인 체중감량과 함께 복부비만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복부비만을 해결하는데 있어 지켜야 할 원칙 3가지를 알아보자.

▲ 몸에 좋은 음식 섭취

다이어트에 있어 필수 관문인 식단 조절. 많은 사람들이 내키는대로 마음껏 음식을 먹고 운동을 통해 열량을 태우겠다고 다짐하지만, 과식으로 얻은 열량을 태울 정도의 운동을 수행하는 건 프로 운동선수가 아닌 한 쉽지 않다. 따라서 설탕, 소금,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이 다량 함유된 음식들은 되도록 피하고 통곡물이나 채소, 과일, 단백질 식품들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편이 현명하다.

▲ 근력 운동

장시간의 유산소 운동이 체중감량 효과가 가장 빠른 것으로 알려졌지만, 근력 운동 역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특히 몸 전체의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뱃살을 빼겠다고 윗몸 일으키기 등의 복부 운동을 열심히 해도 복부비만 해결과는 무관하기 때문이다. 벤치 프레스, 스쿼트, 데드 리프트 등을 통해 전신의 근육을 고루 발달시킴으로써 더 많은 열량 소모를 도모하는 것이 좋다.

▲ 스트레스 관리

복부비만 해소에는 스트레스 관리도 무척 중요하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복부에 지방이 축적되는 걸 부채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호흡을 곁들인 명상이나 가벼운 운동을 통해 되도록 건강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면 복부비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까지 도모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