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대선 전 유죄 확정 판결 나오면 상당히 흔들릴 것…‘낙마’ 김두관, 정치적 이득 커”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시사저널tv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시사저널tv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시사저널tv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 ⓒ시사저널tv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통해 연임에 성공한 이재명 대표의 대선 도전 핵심 변수로 사법리스크를 꼽으면서 “만약 받고 있는 혐의 중 하나라도 차기 대선 전 유죄가 확정된다면 상당히 흔들리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진 교수는 20일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이미 이 대표는 연임에 성공하면서 대선 행보를 시작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진 교수는 “(이 대표가 받고 있는) 중요 혐의들에 관해서는 (대선이 치러지는) 3년 이내에 3심까지는 끝나지 않겠지만, 10월에 1심이 내려지는 선거법 위반 혐의 등은 대선 전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며 “여기서 유죄, 집행유예 이상의 형만 받아도 (이 대표가) 대선 카드로서는 효력이 날아가 버리는 것”이라고 봤다. 

진 교수는 “올해 10월, 11월에 2개 재판에서 유죄가 나오더라도 이 대표가 내려올 사람도 아니고 ‘개딸’(민주당 강성 지지층)들도 그걸 예상하고도 (이 대표를) 지지한 것”이라며 “그러나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자들, 호남의 경우가 ‘너무 위험한 것 아니냐 ’는 판단을 내릴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이나 지지자들은 판사 탄핵 운동 등을 통해서 사법부가 유죄 판결을 내리지 못하도록 정치적 압박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전방위적으로 할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진 교수는 이번 전당대회에 이 대표와 경쟁한 김두관 전 의원에 대해 “12.12% 득표를 했는데 지금의 상황에서 두 자릿수를 받는다면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개딸 문제에 대해 정면돌파를 했다”며 “이번 전당대회에서 정치적으로 가장 큰 이득을 봤다. 이재명이 낙마했을 때 오히려 최근 복권된 김경수 전 경남지사보다 더 강한 인상을 남긴 게 김 전 의원”이라고 평가했다. 

진 교수는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국무회의에서 ‘반(反)국가세력’에 대해 언급한 것과 관련해선 “작년부터 했던 발언이고, 계속해서 뉴라이트 사상이 표출되고 있다”며 “대통령이 극단적 사고에 사로잡혀서 계속해서 이상한 소리를 계속하고 있는데 제가 볼 때 만약 윤 대통령이 아무 말 안 하고 가만히 있으면 장담하는데 지지율이 50~60%는 넘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 교수 인터뷰 전체 내용은 유튜브 채널 ‘시사저널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단독] 김일성 “인민 위해 아편 재배-핵실험 하라”...유령병·마약중독에 떠나간 北 주민들 열려 있던 순찰차에서 발견된 시신…‘고체온증 사망’ 40대女 미스터리 N번째 등장한 ‘반국가세력’…尹 ‘이념전’ 재시동에 보수는 결집할까 [단독] 경찰, 허웅 전 여자친구의 협박·명예훼손 혐의도 수사 “착오로 액셀 밟았다”…전기차 핵심 ‘원페달’, 급발진 변수 될까 안철수 “의대 증원 잘못한 점 인정해야…‘조용한 붕괴’ 현실화” 로또 1등 ‘무더기 당첨’으로 확산된 조작설…사실은 이렇다? [Q&A] “노도강까지 번졌다”…부동산 급등세에 ‘진퇴양난’ 빠진 수요 억제책 ‘왜 바지가 커졌지?’…나도 모르게 살 빠지는 습관 3가지 ‘풋 샴푸’를 주방용 세제나 살충제로 쓴다고? ‘차기 대권’ 양자대결…이재명 54%vs한동훈 35%, 이재명 54%vs오세훈 35% [단독] “지옥에서 당해봐” “3억이면 싸다” 수사로 드러난 허웅 전 여친과 지인들의 범행 심정지 상태로 발견된 여대생…100m 거리 응급실은 “못 받는다” “터질게 터졌다” “신빙성 없어”…김건희 여사 ‘공천 개입설’ 일파만파 “이선균, 생전 극심한 고통...공갈범에 건넨 자금 출처는 소속사” ‘딥페이크 성범죄’ 소름 끼치는 제작 현장, 직접 들여다봤다 ‘교회 사망’ 여고생 母, 법정서 가해자들에게 “돌봐주셔서 감사” 관람료 ‘1만5000원’의 적정성 논란…영화, 얼마에 보고 계십니까? ‘의료 대란 도미노’ 지방부터 시작됐다 ‘왜 자꾸 살이 찌지?’…야금야금 체중 늘리는 생활습관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