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장애인 전형 최초 실시…장애인 임기제 공무원 7명 채용
경기도,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청중평가단 200명 모집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미래를 위한 기후 리더십' 민주시민교육 강연회 개최
경기도가 김장 시즌 지역농산물 소비 촉진과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오는 12월10일까지 경기도 생산 농축수산물 구입시 1일 1인 20%를 할인, 최대 6만원까지 지원한다.
앞서 도는 농수산물 수급불안, 식품 및 외식물가 상승 등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 농수산물 할인쿠폰 지원사업'에 1회 250억원을 추경에 편성하고, 경기도농수산진흥원과 위수탁 계약을 맺고 본격 사업에 들어갔다.
당초 할인 지원 한도액은 1일, 1인 2만원까지였으나, 김장철을 맞아 할인 한도액을 1일, 1인 6만원까지 늘렸다.
김장철 할인 한도액 상향 지원은 로컬푸드 직매장 123개, 친환경 매장 133개, 마켓경기 1개소 등 총 257곳에서 12월1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 업체는 경기도농수산진흥원 누리집 알림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상품을 20% 할인 판매하고, '마켓경기' 등 온라인몰에서는 할인 대상 상품 결제 시 소비자가 20% 할인쿠폰을 내려받아 적용해 구매하면 된다.
할인지원 품목은 대형·중소형마트는 경기미, 도내산 과일 및 계란이며, 로컬푸드 직매장과 친환경 매장, 마켓경기는 경기도산 전 품목(타도산·수입산 제외) 등으로 참여업체 유형별로 다르다.
박종민 경기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이번 김장철 할인지원액 상향 조정을 통해 장바구니 물가 부담 경감과 품질 좋은 경기도 농축수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농업인의 소득 증대에도 기여하고자 한다"며 "안전하고 품질좋은 경기도 농축수산물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 장애인 전형 최초 실시…장애인 임기제 공무원 7명 채용
경기도가 전문성을 갖춘 장애인 7명을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한다고 17일 밝혔다.
경기도는 장애인 고용 촉진과 전문·특수분야 전문가 채용을 위해 '2023년 제14회 경기도 임기제공무원 임용시험 공고(장애인 구분 모집)'를 경기도 누리집에 게시했다.
이번 채용은 기존 공채의 장애인 구분모집과 별도로 장애인 전형 임기제를 만들어 채용하는 것으로 경기도에서 처음 시행된다.
전문·특수분야의 장애인 인재를 발굴하고, 공직문호를 확대하려는 시도로 채용분야 및 직급은 △장애인일자리 운영요원(일반임기제 행정7급) △계약업무 지원요원(일반임기제 행정7급) △노동상담 및 권익구제 전문요원(시간선택제임기제 나급) △언론홍보콘텐츠 기획·제작요원(시간선택제임기제 다급) △국선대리인 지원요원(시간선택제임기제 다급) △비영리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 전문요원(시간선택제임기제 다급) △온누리관 시설관리 요원(시간선택제임기제 라급) 등 7개다.
채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누리집의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경기도 인사과 인재채용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강현석 경기도 인사과장은 "장애인 공무원들이 임용 후에도 불편함 없이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과 업무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직위를 발굴했으니 많은 지원을 부탁드린다"며 "장애인의 사회진출이 늘어날 수 있도록 공직에서부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청중평가단 200명 모집
경기도가 오는 20일부터 12월7일까지 '2023년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여해 우수 정책개선 사례를 평가할 청중평가단 200명을 모집한다.
오는 12월13일 오후 2시 경기도인재개발원 대강당에서 열리는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우수사례로 선정된 도와 시군 10개의 정책개선 사례를 발표하고 이를 전문가심사위원과 청중평가단이 평가해 최종 순위를 가린다.
모집인원은 오프라인 100명, 온라인 100명 등 총 200명으로 만 18세 이상 경기도 시민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경기도 여성가족재단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평가단에는 온라인, 오프라인에 따라 소정의 참가비를 지급한다.
윤영미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은 "성별영향평가 제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양성평등 문화의 확산을 위해 경기도민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미래를 위한 기후 리더십' 민주시민교육 강연회 개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은 오는 23일 수원메쎄 2층 회의실에서 '2023년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인식개선 강연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미래를 위한 기후 리더십'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연회는 탄소중립을 통한 기후위기 대응 방법과 기후변화 및 기후위기에 따른 생활 속 친환경 실천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이번 강연회는 최우리 한겨레 기자의 강의와 토크쇼,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된다. 최우리 기자는 '미래를 위한 기후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기후변화와 기후위기,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방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경기도민 누구나 온·오프라인 참석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 및 신청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모집 누리집과 사전 참가신청 양식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당일 유튜브에서 '평생교육 1번가'를 검색하면 실시간으로 시청 가능하다.